본문 바로가기
재테크/저축

1억 통장 청년도약계좌 조건과 신청기간, 청년희망적금과 차이점, 중복가입

by 리쏘 LEESO 2023. 2. 16.

고물가 시대가 지속되며 만기 2년의 청년희망적금조차 유지하지 못하는 청년들이 속출하는 가운데 현 정부가 '청년 도약 계좌'를 출시했습니다. 하지만 생활비 마련, 많이 오른 가스비 등의 사유로 당장 주머니가 빈 청년들의 해지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새로 출시한 1억 통장, 청년 도약 계좌는 과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, 기존의 청년희망적금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청년도약계좌-가입조건-및-신청기간,-청년희망적금과-차이점,-중복가입

 

청년희망적금

 

 

'청년희망적금'에 대해 먼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. 해당 적금은 가입일 기준 만 19세~만 34세가 가입할 수 있습니다. 다른 금융상품들과 마찬가지로 병역 이행을 한 경우, 병역이행 기간은 연령 계산 시 산입되지 않습니다. 소득기준 조건은 총 급여 3,6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. 종합소득 금액 기준으로는 2,600만 원입니다. 만기는 2년입니다. 이 상품은 2022년 2월에 시작했기 때문에 2024년 초에 만기가 되겠습니다. 또한, 매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율적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.

 

청년희망적금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다양한 혜택으로 관심이 뜨거웠습니다. 예를 들어, 만기까지 납입하는 경우 은행이 제공하는 시중 이자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추가적으로 주는 저축 장려금이 있습니다. 1년 차 납입액의 2%, 2년 차 납입액의 4%를 지원해 줍니다. 만약 월 최대 납부액인 50만 원을 매월 적립했다면, 2년 만기 후 36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비과세 혜택도 있습니다. 기존 예금이나 적금은 이자소득에 대해 세금 15.4%를 납부했어야 합니다. 하지만 이 상품은 전면 비과세로, 세금 부담이 있던 청년들에게는 좋은 혜택이었습니다. 

 

청년도약계좌

청년도약계좌는 월 70만원  씩 5년간 납부하면 약 5천만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는 상품입니다. 기존의 청년희망적금과 비교하면 납입기간은 2년에서 5년으로, 최대 납입 금액은 50만 원에서 70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. 가입대상은 청년희망적금과 동일하게 '가입일 기준 만 19세~만 34세' 청년입니다. 하지만 소득기준에서 청년희망적금과 차이가 있습니다. 신청은 6월 이후에 진행한다고 합니다.

 

 

희망적금의 3,600만 원 기준과 비교했을 때 67%나 오른 개인소득 연 6천만 원입니다. 소득 제한이 여유로워진 덕에 사람이 더 모일 것으로 예상합니다. 다만, 소득 수준에 따라 정부 지원의 정도는 상이할 수도 있습니다. 이유는 '가구 기준의 소득'도 확인하기 때문입니다. 즉, 청년이 돈을 많이 안 벌어도 그 집안이, 즉 부모님이나 배우자가 소득이 높은 경우 지원이 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. 청년과 별개로 가구 소득이 중위소득의 180%를 초과하는 가구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도 있습니다.

 

납입 한도는 70만 원으로 커짐에 따라 확실하게 '목돈 생성'에 집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. 만기는 5년으로 고정됩니다. 현금을 2년 동안 묶어두는 것도 해지율이 높은데 5년은 청년들에게 더 부담으로 느껴질 것 같습니다. 현금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고 갑자기 나가는 큰돈을 대비하기엔 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.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'저축 장려금'은 최대 6%입니다. 비과세 혜택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. 단, 위에서 언급했듯이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 지원될 예정입니다.

 

문제는 만기와 납기액입니다. 만기 2년, 최대 납입액이 50만 원인 청년희망적금조차 1년도 안 돼 수십만 명이 중도 탈락하는 상황에 만기 5년, 최대 납입액 70만 원인 상품이 얼마나 메리트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. 경제 전문가는 "아무리 금리가 높아도 실생활에 드는 비용이 치솟는 상황에서 장기 적금을 유지할 수 있는 청년들은 많지 않을 것"이라고 판단하기도 했습니다.

 

그렇다면 이쯤에서 청년희망적금과 중복가입이 가능한지도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.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된 건 없습니다. 하지만 유사한 제도의 이중 수혜를 방지하기 위해 중복 가입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. 단, 청년도약계좌의 가입을 원하는 사람은 기존 청년희망적금에서 갈아타기를 할 수 있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하니 조금 더 기다려보시면 좋겠습니다.

 

댓글